메뉴 건너뛰기



세계로 미래로 꿈을 펼치는 청소년 상주시청소년수련관과 함께 해요!

알림마당

공지사항

현재위치
홈 > 열린마당 > 공지사항

번호 1
제목 대한민국 청소년, 이제 청소년증 하나면 충분합니다.
작성일 2017.02.13 조회수 11813
작성자 사혜경
첨부파일 파일받기 청소년증.bmp
  • 대한민국 청소년, 이제‘청소년증’하나면 충분합니다!


    - 교통카드·선불결제 기능이 추가된 새로운 청소년증 전국 발급 -


    □ 여성가족부는(장관 강은희)는 만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들의 공적 신분증 역할을 해온 청소년증이 1월 11일(수)부터 교통카드와 선불결제 기능까지 갖추고 전국 읍․면․동 주민센터에서 무료 발급된다고 밝혔다.
    ㅇ 이제 청소년증만 있으면 대중교통 이용 시, 각종 편의점 등에서 별도 교통카드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다.
    ㅇ 또한 새로운 청소년증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위․변조 방지 기술도 도입됐다.

    □ 청소년증은 성인의 주민등록증과 마찬가지로, 대입·검정고시 등 각종 시험장 및 금융기관에서 본인 확인을 가능케 하고, 대중교통․문화시설․여가시설에서 청소년우대 요금 적용의 증표로 사용돼 왔다.

    □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증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9월 한국조폐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작시스템 구축, 교통카드 사업자 선정, 발급장비 신규도입 등을 추진했다.
    ㅇ 그 결과 사전 시범운영을 거쳐 국토부로부터 전국호환교통카드로 인증 받았다.

    □ 새로운 청소년증은 보안강화를 위해 색변환잉크를 사용한 새싹문양을 삽입하고, 양각문양․양각잠상 등 7가지에 달하는 위·변조 기술이 활용됐다.
    □ 청소년증 발급을 원하는 청소년 또는 대리인은 반명함판 사진(3*4) 1매를 가지고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, 신청하면 된다.
    ㅇ 여성가족부는 각급 학교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, 청소년쉼터 등 관계 기관, 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, 피씨(PC)방, 시내버스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.

    □ 강은희 여성가족부장관은 “이번 기능확대을 통해 청소년증이 청소년이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신분증으로 자리매김하고, 이를 계기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고 실효성이 높은 청소년정책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.”라고 밝히고,
    ㅇ “발급편의를 높이기 위해 올해 안에 온라인을 통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도 추진할 계획”이라고 덧붙였다.
등록


퀵메뉴

프로그램수강신청

이달의 행사&강좌

청소년지원센터

청소년관련법령

FAQ

자유게시판